신의 기도는 어디서 출발하나? 기도의 출발점이 있다. a 고통스러워서, b 하나님 약속과 명령 때문에, c 이루어야할 꿈과 비전 때문에, d 하나님을 사랑하기 때문에, 보통은 아픔과 문제와 고통 때문에 은혜받기 위해 기도한다. 그러다 기도의 동기가 점점 높아진다. 당신은 기도가 필요 없을 만큼 편한가? 아프지 않고 편한 것은 다행한 일이지만 깊이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편하게 살면 복인가? 편해서 하나님을 만나지 못하고 기도할 필요도 느끼지 못하다가 홀연히 인생의 절벽을 만나 심판당한다면 그것은 거짓 평안이다. 기도할 마음이 생기는 고난은 복이요 은혜다. 권능의 손을 들고 기도하자! 권능 있는 기도의 몇가지 특징이 있다.

1. 찬양기도.

감사함으로 그 문에 들어가며 찬송함으로 그 궁정에 들어가라고 했다. 찬송은 하나님의 궁정, 통치의 보좌앞으로 우리를 이끌어간다. 찬송은 하나님을 높이고 하나님을 감사하고 하나님을 기뻐하는 거다. 핵심은 하나님이 좋다, 하나님을 사랑한다, 하나님 없으면 못산다, 내게 하나님보다 더 좋은 게 없다는 거다. 하나님 최고! 오직 예수다! 하나님을 찬양할 때 그의 능력이 나타난다. 대하20에 모압 암몬 세일의 거민의 연합군이 침략해왔을 때, 여호사밧이 브라골짜기에서 하나님을 찬양함으로 전쟁에서 승리했다. 여리고성이 무너질 때도 엿새동안 제사장들이 양뿔로 만든 나팔을 불며 돌았다. 양각나팔을 부는 것은 어린양의 보혈로 구원받았다고 하나님을 찬양한 거다. 하나님이 구원하셨고 또 이루실 것이다. 하나님을 찬양할 때 여리고가 무너졌다.

2. 감사기도.

감사로 기도의 영적세계가 열리고 응답의 문도 열린다. 그리고 염려와 걱정이 사라지는 문도 열린다. 우리 몸에 체질화된 염려 걱정 우울증이 많다. 이게 빠져 나가야한다. 그런데 청소하면 날아올랐다 조금 후 다시 내려오는 먼지처럼 염려 근심 우울증이 마음속에 자리잡고 있다. 이 어두운 것들을 날려 보내려면 문을 열어야한다. 감사는 문을 열고 어두운 게 떠나가게 하고 하나님의 평강이 우리 마음을 지켜주게 한다. 예수님은 나사로 무덤에서 감사기도를 하셨다. 오병이어를 나눠주기 전에도 감사하셨다(막8:6-9). 감사는 기적의 비결이다.

3. 회개기도.

회개가 없는 믿음은 참 믿음이 아니다. 내가 죄인이요 나 스스로를 구원할 수 없는 연약한 존재임을 인정하며 회개할 때 믿음을 갖게 된다. 회개할 때 은혜가 임한다. 회개하지 않는 사람에게 은혜는 은혜일 수 없다. 사람들이 기도할 때 하나님께서 눈을 가리고 많이 기도해도 듣지 않는 이유는 손에 피가 가득하기 때문이라고 하셨다. 회개하지 않고 죄를 품고 기도하면 하나님이 듣지 않고 외면하신다. 회개가 기도를 기도되게 한다. 회개는 하나님의 의를 인정하고, 내 죄를 시인하며 십자가를 체험하는 거요, 죄로 나를 지배하려는 마귀와 단절하는 길이고, 죄로 인해 끊어진 관계를 다시 회복하는 길이다. 회개하면 죄사함도 주시고 깨끗케 하여 성화되게 하신다.

4. 도고(중보).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복이 있다 하셨는데 기도도 주는 기도가 복이 있는 기도다. 우리는 왕같은 제사장으로서의 사명이 있기 때문에 열심히 중보하며 기도해야한다. 이게 제사장의 기도, 사명자의 기도다. 우리는 하나님 나라와 그 의를 위해서 기도해야한다. 축복하는 기도를 많이 해야한다. 우리 기도가 넓어지려면 중보기도를 많이 해야한다. 세계를 위해서, 선교를 위해서, 교회와 사역자들을 위해서 기도하기 바란다. 나라와 통치자들을 위해서 기도하자!

5. 간구.

하늘의 공급으로 내 삶의 필요를 채우는 기도다. 주기도문에서도 일용할 양식을 위해 기도하라 하셨다. 너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함이라고 했다. 구하는 이마다 받고 찾는 이마다 찾고 두드리는 자에게 열린다. 왜 없나? 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왜 열리지 않나? 두드리며 기도하지 않기 때문이다. 엘리야처럼 하늘문이 열리기를 기도하자. 그는 약속에 근거해서 기도했다. 믿음으로 기도했다. 전인격적으로 기도했다. 우리와 성정이 똑같이 연약한 사람이지만 간절히 기도함으로 하늘이 열리는 기도응답을 받았다. 약속 붙잡고 간절히 믿음으로 기도하기 바란다.

6. 믿음.

믿음은 기도의 그릇이다. 믿음이 없다면 무엇이든지 얻기를 생각하지 말라고 하셨다. 무엇을 믿나? a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믿어라! b 하나님이 약속지키시는 분임을 믿어라! c 하나님 밖에는 나의 도움이 없음을 믿어라! d 응답받은 후 누릴 승리를 상상하며 믿어라! e 기도 후에 응답받은 것처럼 믿고 말하며 행동하라! 주님 말씀하셨다. 네 믿음대로 될지어다!

7. 약속.

기도응답은 하나님 약속의 성취다. 어떻게 약속을 붙잡고 기도할 것인가?
a 약속 말씀을 암송하라!
b 약속을 묵상해서 내게 주신 약속으로 붙잡아라!
c 약속에 근거해서 말이 되도록 기도하라!
d 내게 이루어주실 것을 믿고 주장하고 선포하라!
e 약속의 말씀처럼 행동하고 말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