즘 한국은 먹방과 쿡방 열풍이 대단하다. 먹방으로 돈 버는 사람이 3천명 이상이란다. 먹방은 두 종류다. 즐거움을 주는 먹방과 건강을 주는 먹방이다. 사람은 먹는 것으로 즐거움과 체질과 건강이 결정된다. 성경에 말씀은 먹는 거라고 가르친다. 신령한 젖이라고 했다. 말씀을 먹는다는 것은 내 인격과 에너지와 내 생명으로 만들라는 거다. 하나님은 일반적으로 말씀을 통해서 자기를 계시하여 믿게 하신다. 그런데 글로 써주기도 하셨다.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기록되었다. 성경은 구원에 이르는 믿음을 주는 책이다. 기록된 말씀인 성경을 통해 하나님을 알고 믿고 은혜를 받는다. 요15:7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내 생각이 예수님과 일치하게 되면 뭐든지 구하는대로 이루어진다. 이런 단계로 올라가는 비결이 말씀을 내 것으로 만들고 사는 것이다.

1. 듣기.

말씀듣기가 믿음의 비결이다. 보통 말씀이 아니고 그리스도의 말씀이다. 이 말씀은 예수님이 하신 말씀, 예수님이 성취하신 말씀, 예수님에 대한 말씀인데 곧 복음의 말씀이다. 예수의 복음이 아닌 말도 많다. 처세술과 윤리적교훈으로는 믿음이 생기지 않는다. 예수중심의 복음을 들을 때 믿음이 생긴다. 성경을 들어야한다. 교회가 하는 성경통독앱이 참 좋다. 설교도 잘 들어야한다. 10번씩 들으면 능력이 나타난다. 집중해서 아멘하며 듣고, 핵심을 요약하면서 들어라! 적용하고 기도하면서 들어라! 받은 은혜를 나누며 들어라! 듣기는 믿음의 비결이다.

2. 묵상.

누가 복 있는 사람인가? 하나님 말씀을 주야로 묵상하며 사는 사람이다. 이런 사람은 시냇가에 심겨진 나무처럼 생명력이 넘치는 삶을 산다. 필요할 때마다 모든 일에 열매가 풍성하게 주렁주렁 맺혀진다. 말씀을 묵상하는 것은 내 생각과 감정에 말씀을 섞어 넣는 것이다. 말씀묵상하면 상한 감정에 치유가 일어난다. 말씀 묵상하면 잘못되고 삐뚤어진 생각과 가치관이 바로 잡히고 교정된다. 말씀을 묵상하면 하나님이 주시는 비젼이 생긴다. 내게 주신 말씀이 무슨 뜻인가? 왜 이 말씀을 주셨나? 내가 무엇을 바꿔야하나? 어떻게 기도할까? 생각하면서 묵상하기 바란다! 말씀 묵상은 지혜와 비전과 인격 변화의 비결이다.

3. 읽기.

성경 말씀을 읽는 자, 듣는 자, 지키는 자가 복이 있다고 했다. 영적인 축복의 시작은 말씀을 읽는 거다. 우리는 성경을 전체적으로 읽어서 말씀의 흐름과 맥을 잡아야한다. 성경을 계속 통전적으로 읽을 때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지성적인 영성과 통찰력이 생긴다. 애들이 밥 잘 먹어야 성장하는데 군것질 많이 하면 밥을 먹지 않는다. 우리가 말씀으로 은혜를 받으려면 금식이 필요하다. 무슨 금식? 관심금식이다. 여기 저기 기웃거리지 마라. 교회왔으면 말씀 먹고 변화되는 일에만 집중하라. 다른 사람 문제 지적하고, 한국정치 비판하고, 장로 목사 비판하고. 그러면 은혜 받고 변화되기 어렵다. 사람에게는 쓸 수 있는 에너지가 정해졌다. 여기저기 참견하고 언제 내가 말씀 먹고 변화되겠나? 다른 사람 탓하지 말고 너나 변화 받으세요!

4. 공부.

성경 말씀은 단순히 읽기만 해서는 깊은 뜻을 다 헤아리기 힘들만큼 깊고도 오묘하다. 성경 말씀은 읽을 뿐 아니라 체계적으로 깊이 공부해야한다. 우리는 아는 만큼 이해하고, 이해하는 만큼 누리고, 누리는 만큼 강해지고 풍성해지는 거다.

5. 암송.

예수님이 마귀를 물리칠 때 말씀한 게 무엇인가? 주님이 암송하신 말씀이다. 이 말씀의 끝 부분이 – 하시니로 되어 있다! 그 후 어떻게 되었나? 이에 마귀가 물러가니라! 이게 능력이다. 암송한 말씀은 최고의 영적 무기다. 어려운 고난을 이기는 무기다. 악한 마귀를 물리치는 가장 강한 무기다. 내가 약해 넘어지고 우울할 때도 암송한 말씀이 이기게 하는 능력이다. 영적인 왕권을 발휘할 때도 가장 강력하고 효과적인 무기가 바로 암송한 말씀이다.

6. 순종.

말씀순종이 형통의 비결이다. 말씀대로 순종하면 거칠고 방해와 장해가 많던 인생길이 평탄해진다. 형통해진다. 말씀을 적용하는 것은 축복의 씨를 심는 것이다. 말씀을 적용하고 순종할 때 기적이 일어난다. 에스겔서를 보면 성전 문지방에서 생수가 흘러 온 세상으로 생수의 강이 흘러가는 환상이 기록되어 있다. 중요한 것은 천피트는 측량하자 생수가 발목에 찼다. 또 다시 천피트를 측량할 때마다 생수가 무릎에 치고, 허리에 차고, 온 몸에 차서 잠기게 되어 수영해야 건널 수 있는 깊은 강이 되었다. 계속 순종하며 걸어야 생수의 강이 깊어지는 거다.

7. 믿음.

예수께서 네 믿음대로 되라 하셨다. 믿음이 어디서 나오나?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다. 무얼 바라나? 말씀을 바라고 믿으면 그대로 된다. 이런 기적을 누리며 살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