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님은 별을 통해서 많은 말씀을 주셨다. 아브라함에게 뭇별을 셀 수 있나 보라, 네 자손이 이와 같으리라 하셨다! 계시록에 일곱 별은 일곱 교회의 사자라고 하셨다. 많은 사람을 옳은 데로 돌아오게 한 자는 별과 같이 영원토록 비취리라 하셨다. 별은 희망, 방향성, 영광, 번성의 상징이다. 교회는 음부의 권세가 이길 수 없는 높은 권세가 있다. 교회는 천국열쇄를 갖고 천국문을 열어주는 공동체다. 교회가 땅에서 무엇이든 매고 풀면 하늘에서도 그대로 매고 풀린다. 교회엔 세상 어디에도 없는 특별한 영광과 권세와 비전과 번성케하는 능력이 있다. 교회 사역자는 성경말씀대로 별 같은 존재가 되어야한다. 교회에 주신 주님의 비전과 목표가 별처럼 빛나는 사역이기 때문이다. 교회를 별 볼일 없는 존재처럼 보는 이유는 교회에 별 같은 비전, 영광, 선명한 방향성이 없기 때문이다. 교회의 별처럼 빛나는 7가지 목적이 있다.

1. 예배.

예배는 구원의 목적이고 신자가 붙잡아야할 핵심가치다. 예배는 하나님을 최고로 높이며 사랑하는 거다. 신자는 예배에서 은혜 받고 성령충만 받아야한다. 하나님께서 아담을 지으시고 그 코에 생기를 불어주심으로 생령이 된 것처럼, 성령을 받아야 우리 안에 하나님의 오리지날 디자인이 완성되어 생육하고 번성하여 충만하고 정복하고 다스리는 능력이 생긴다. 당신이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라면 하나님의 사랑과 임재 속으로 들어가는 예배에 목숨 걸기 바란다.

2. 전도.

사람이 거듭나서 변화되는 전도는 세상 어떤 단체도 흉내낼 수가 없다. 교회의 영광과 빛나는 차별성은 전도를 통해 영혼을 구원하는 거다. 무얼 해도 달라지지 않는데 교회가 전한 복음을 듣고 사람이 달라지더라! 이게 교회가 가진 능력이고 영광이다. 전도는 교회를 생명력 넘치게 하는 비결이다. 전도하면 생명운동, 성령운동, 기도운동이 일어난다. 생명은 움직이며 운동한다. 생명의 무브먼트가 없으면 메인트넌스, 관리만 하다가 뮤지엄, 박물관처럼 죽는다. 우리 교회는 관리 메인트넌스 교회가 아니라 생명의 무브먼트가 일어나는 교회가 되기 바란다.

3. 교제.

교회는 믿음으로 거듭난 사람이 예수님을 머리로 하여 사랑으로 연합된 공동체다. 믿음 없으면 교회의 지체가 될 수 없고, 사랑으로 연합하지 않는다면 교회라 할 수 없다. 한 몸인데 어떻게 사랑 없이 무관심할 수 있나? 교제는 동참하는 거다. 아픈 자의 고통에 동참하고 슬픈 자의 눈물에 동참하는 거다. 가장 쉬운 교제는 말씀으로 받은 은혜를 나누며 기도하는 거다.

4. 사역.

초대교회는 믿는 자가 다 함께 있어 물건을 통용하고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주었다. 이게 건강한 교회모습이다. 믿는 사람, 함께 있어 하나됨, 물건을 통용하며 한 가족처럼 교제함, 가난한 자를 위해 자기 소유를 희생해서 나누어주고 위로해주는 거다. 이것을 목사나 교회의 특별직원이 하는 게 아니라 모든 믿는 사람이 했다. 목사나 특별한 사람만 대표선수처럼 뛰고 신자들은 구경하고 평가하는 것은 교회가 아니다. 모든 신자들이 다 사역해야한다. 새한교회는 건강한 교회로 모든 성도들이 은사를 따라 사역하기 바란다.

5. 양육.

초대교회의 중요한 것은 그들이 무엇을 할 때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했다는 거다. 영적 가르침을 받아야 믿음이 성장할 수 있고 믿음이 성장해야 예배 교제 모든 사역이 은혜의 사역이 될 수 있다. 무얼 가르쳤나? 믿음의 확신을 갖고 스스로 든든히 서게 하는 거다. 구원의 확신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죄사함받은 의인이라는 확신이 있어야 죄를 이기고 성화될 수 있다. 기도응답의 확신을 가져야 항상 기도하며 승리하는 삶을 살 수 있다. 승리의 확신도 가져야하고 내 앞길을 하나님이 인도해주신다는 인도의 확신도 가져야 한다. 12가지 확신이 필요하다.

6. 차세대.

교회는 후대의 자녀들을 가르치고 키워내서 복음을 전해주고 바른 신앙의 축복을 전승해줘야 한다. 지금 한국교회와 이민교회에는 어린이 주일학교가 없어지고 유스그릅이 사라졌다. 왜 그런가? 성경대로 하지 않기 때문이다. 어린이들과 청년들을 교육하고 육성하려면 교회가 돈을 투자하고 시설도 많이 투자해야 한다. 돈만 들고 헌금이나 열매는 금방 나타나지 않으니 그냥 퍼붓기만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헌금 많이 하고 봉사 많이 하는 어른들 중심으로 사역한다. 그래서 20년 후에 없어질 교회가 반도 넘는다. 이것은 무서운 히스기야 병이다. 왜 10년 20년 후에 자녀들이 당할 환난을 위해 울며 회개하고 정신 차리지 않는가?

7. 제자훈련.

제자훈련의 핵심은 예수 닮아 성화되고 예수님의 일을 하며 사는 것이다. 제자훈련은 영적성장과 사역자 배출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제자훈련 일년 받으면 10년 교회 다닌 사람보다 믿음이 더 크고 확실하게 성장한다. 이 모든 내용은 하나님의 오리지날 디자인과 연결되는 거다. 교회는 하나님의 오리지날 디자인을 회복하는 영적인 내용들로 채워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