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의 핏줄은 12만㎞, 지구의 세바퀴 길이다. 피가 한번 도는데 46초 걸린단다. 이렇게 돌면서 영양 산소 수분 미네날 등을 공급하고, 노폐물 독소를 몸밖으로 버린다. 심장은 죽을 때까지 쉬지 않고 뛴다. 매일 12만㎞의 혈관에 혈액을 펌프질하는 심장의 운동량은 30톤의 무게를 8천m의 에베레스트 정상까지 밀어올리는 만큼의 운동량이라고 한다. 이게 몸의 신비다.

성경은 교회를 예수님의 몸이라고 했다. 무슨 뜻일까? 1) 교회는 생명체라는 거다. 2) 건강해야한다는 거다. 3) 사랑하며 연합해야한다는 거다. 4) 성장하고 변화되어야한다. 5) 세상에 예수님을 보여주고 예수님의 일을 해야한다. 6) 교회를 훼손하는 것은 주님의 몸을 찢는 죄다. 7) 교회를 쉽게 옮기는 것은 잘못이다. 8) 교회는 셀모임이 중요하다. 9) 신자는 거듭날 때 주님의 몸에 지체로 연합된다. 10) 몸된 교회의 지체들은 은사에 따라 섬겨야한다.

1. 머리되신 예수님(골1:18).

예수님이 머리라는 뜻은 근본, 으뜸이라는 말이다. 몸이 머리에서 나온 생각대로 움직이는 것처럼 교회는 예수님의 뜻, 예수님의 비전, 예수님의 말씀에 따라서 움직여야 한다. 새한 교회는 목사든 누구든 교회를 좌지우지하지 않고 예수님 비전과 말씀을 따라가는 교회가 되어야 한다. 주님 말씀하소서! 제가 순종하고 헌신하겠나이다!

2. 사랑의 눈(마9:36).

교회는 사람들을 불쌍히 여기는 예수님의 눈을 가져야한다. 목자 없는 양처럼 고생하고 유리방황하는 사람들을 보면서 불쌍히 여기고 돌봐야 한다. 주변에 아픈 분들, 환난당한 분들, 고독한 분들을 돌보고 사랑으로 섬겨야한다. 근본적인 문제는 이렇게 고생하며 유리하고 방황하는 그들에게 천국복음을 전해서 구원받게 해야 한다. 불쌍히 여기는 교회가 되기 바란다.

3. 말씀의 입(눅20:21).

예수님을 반대하던 사람들도 인정한 것이 예수님 입에서는 언제나 하나님의 도, 구원의 말씀이 흘러나온다는 거다. 교회는 예수님의 입이 되어야한다. 오늘날 교회의 위기는 목사님의 설교나 신부의 미사나 스님의 설법이 비슷해졌다는 거다. 구원의 복음을 열심히 전해야한다.

4. 교제의 손(눅5:13).

당시 문둥병에 걸린 사람은 살 썩는 악취가 나고 외모가 흉측한 괴물처럼 일그러지고 손가락과 관절마디가 떨어져 나간다. 그래서 동네로 들어오면 침뱉고 돌던지며 소리를 질러 경고하며 쫓아내었다. 이런 문둥병자에게 예수님이 손을 내밀어 그 몸에 대시며 고쳐주셨다. 고통과 아픔에 동참하는 마음으로 손을 내미셨다. 교제는 소통 공감 참여한다는 뜻이다. 이게 교회다.

5. 나눔의 손(마14:19).

예수님은 혼자 먹기도 부족한 오병이어를 받으시고 손을 들어 감사하고 사랑으로 떼어 주셨다. 오천명이 배불리 먹는 오병이어의 기적이 일어났다. 나눔은 확장되는 비결이다. 우리 교회는 말씀으로 씨심고 기도로 꽃피우고 전도로 열매 맺어 나눔으로 확장하기 바란다! 아끼면 오물된다. 나누면 확장된다. 새한교회는 예수님의 손이 되어 열심히 나눠주기 바란다.

6. 기도의 무릎(마14:23).

예수님의 신비는 하나님의 아들로서 부족한 게 전혀 없음에도 불구하고 기도에 전력을 다하셨다는 거다. 교회는 기도하는 공동체다. 기도의 무릎으로 이기는 공동체가 되어야한다. 기도할 때 성령충만하고 하나님 능력이 나타난다. 교회는 항상 강한 기도운동이 일어나야한다.

7. 섬김의 무릎(요13:14).

예수님은 만왕의 왕이요 주님이시지만 무릎 꿇고 섬기셨다. 너희도 이렇게 하라 하셨다. 교회에서 큰 리더는 섬기는 사람이다. 앉아서 섬김받으려한다면 그 사람은 예수의 사람이라 할 수 없다. 부엌 주차장 교회에서 섬기기 바란다. 섬기는 자가 큰 자요 예수 닮은 사람이다.

8. 순종의 발(마4:13-14).

예수님은 이사 가서 사는 것도 말씀을 이루기 원해서 하셨다. 주님의 평생관심이 하나님말씀 이루며 그대로 사시는 거다. 마지막 말씀이 다 이루었다! 말씀대로 살고, 말씀으로 살고, 말씀대로 승리하고, 말씀대로 되기 바란다. 주님 뜻이라면 순종할 능력을 달라고 기도해야한다.

9. 증거의 발(막1:38).

예수님은 세상에 오신 목적이 전도하기 위해서라고 하셨다. 주님의 몸된 교회는 힘써서 복음을 전해야한다. 교회의 존재목적은 전도와 선교를 통해 영혼을 구원하는 것이다. 교회가 침묵하면 사람들이 복음을 듣고 믿어 구원받을 수가 없다. 교회가 복음전하지 않는 것은 심각한 직무유기다. 한 영혼을 품고 기도하며 전도해야한다. 당신은 금년에 몇 명을 전도했나?

10. 생명과 풍성함을 주는 가슴(요10:10).

예수님의 관심과 생각은 하나다. 양에게 생명을 주고 더 풍성히 누리며 살게 하는 거다. 교회에서 이런 은혜를 받기 바란다. 새한교회는 복음을 전해서 생명 얻게 하고, 더 풍성히 누리도록 양육해서 확신 갖고 살도록 도와주고 제자로 훈련시켜 일당백의 용사가 되게 하기 원한다.